생활의 지혜

사계절용 타이어는 광고 카피일 뿐이다(scrap)

Tony the 명품 2011. 1. 13. 12:07

요즘 타이어는 대부분 사계절용인데, 눈길이나 빙판길을 달릴 때는 스노 타이어로 바꿔야 할까요?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네, 좋은 질문입니다. 흔히 눈이 오는 한계령을 넘을 때나 스노 타이어를 장착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사계절용 타이어(이하 일반 타이어)와는 제동거리에서 현격히 차이가 납니다. 자, 그럼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일반 타이어와 스노 타이어의 제동 효과가 어느 정도 차이 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실험장소
  - 실험조건
  - 실험방법
  - 실험속도

  (구)영동고속국도
  완벽히 다져진 눈길
  주행 중 급제동 시 정지거리 3회의 평균값을 구하는
  것으로 타이어, 체인 등은 모두 신품(이하
  실험조건은 모두 동일)
  시속 50 km



 

타이어 종류별 제동 성능

다져진 눈길에서 50㎞/h 주행 중 급제동하면 일반 타이어는 44.8m, 스노 타이어는 31.2m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절대적인 값은 아니지만 스노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보다 30.4%(13.6m)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사계절용이라고 해서 빙판이나 눈 쌓인 노면까지 확대 해석하면 곤란합니다. 일반 타이어의 경우 전형적인 하절기 일반 노면에서 주행하기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눈길 위에서 일반 타이어와 스노 타이어는 제동 성능과 미끄럼 방지 능력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스노 타이어는 타이어 바닥이 부드러운 연질의 발포 고무로 되어 있지요. 일반 타이어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바닥이 딱딱해지지만, 스노 타이어는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노면에 잘 접지되어 미끄럼을 줄여줍니다.


 

사스노 타이어 vs 와이어 체인

타이어 체인도 재질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성능은 어떤가요? 타이어 체인의 재질별 제동효과가 궁금합니다.


눈길에서 스노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에 체인을 종류별로 장착하고 돌발 상황을 가정, 급제동했을 때 정지거리를 측정한 실험값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노 타이어 31.2m와 비교했을 때 와이어 체인은 35.5m로 정지거리가 13.8%(4.3m) 더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일반 타이어 44.8m와 비교하면 체인 장착 시 약 20%(8~9m) 더 짧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한편 체인보다 비싸지만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직물 커버도 체인에 버금가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광고 카피일 뿐이다

미끄럼 방지제는 사용법이 매우 간단한데요, 실제로 어느 정도 제동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눈길에서 스노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에 미끄럼 방지제를 살포하고 돌발 상황을 가정, 급제동했을 때 정지거리를 측정한 실험값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광고 카피일 뿐이다


 

미끄럼 방지제는 1차 실험(매회 약 200m 주행) 시 정지거리는 일반 타이어 44.8m 대비 35.8m로 20%(9m), 2차 실험값은 14.5%(6.5m) 각각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3차 실험값은 일반 타이어와 거의 비슷하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방지제가 눈에 거의 닦여나갔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미끄럼 방지제는 간편하게 쓸 수 있고,

일시적으로 효과도 있지만 급제동 2회 포함 400m 이상 주행하면 거의 효과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급제동을 하지 않는다면 1km 정도는 미끄럼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 운전 시야 확보 곤란(폭우나 안개길 주행과 대등).
-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 약화로 정지거리 최소 3배 이상 증가.
- 핸들 조작과 브레이크 기능 매우 저하, 특히 ABS 장치는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잠김과 해제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정지거리가 크게 늘어남.
- 언덕길과 내리막길, 속도 및 방향 제어 곤란.
- 이른 아침과 한산한 도로, 교량 위는 살얼음.

눈길 운전은 스노 타이어나 체인을 사용해도 정지 거리가 무척 깁니다. 첨단
제동장치의 경우 차로 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정지거리 단축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겨울철 눈길 운전이 왜 위험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간에도 전조등 켜기.
- 맑은 날 노면의 도로별 규정 속도보다 20~50% 이상 감속하기.
- 미끄러운 노면은 출발할 때 수동변속기 2단, 자동변속기 ‘Snow 모드’로.
- 가속페달과 핸들을 최대한 부드럽게 조작할 것.
- 저단의 엔진브레이크 사용과 잦은 기어변속 자제하기.
- 곡선로 진입 전에 감속 완료, 발 브레이크 사용 자제하기.


worker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천수 책임연구원


교통안전 업무 개발 초기부터 지금까지 교통안전문화연구소와 20여 년간 함께한 교통안전 전문가다.
교통관련 세미나, 워크숍, 안전교육 등 여러 가지 행사에서 주제발표와 강연을 하고, 교통안전 교육용
책자와 영상물 등 20여종을 개발, 보급했으며 언론을 통한 교통안전 계도, 계몽에도 힘쓰고 있다.
교통안전 공로로 대통령 표창과 고객만족 분야로 '자랑스런 삼성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