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발이 편하면 온 몸이 튼튼! 발마사지법 소개(펌)

Tony the 명품 2011. 5. 30. 17:01

  입력 : 2011.05.30

발마사지는 발을 만져 발의 피로를 풀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요법이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까닭에 발끝까지 내려온 혈액이 되돌아가려면 심장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때문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각종 질병이 생기는데, 이때 발을 마사지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건강이 유지된다.

◆발마사지 효과는?
1. 혈액순환 촉진-
발 마사지는 아래쪽으로 몰리는 혈액을 발바닥 자극을 통해 신선한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발 마사지는 발바닥, 발등에 분포돼 있는 반사구(신경이 집결된 곳)를 자극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2. 에너지 순환장애 제거-발 마사지는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켜 순환장애를 개선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3. 내분비선의 균형유지와 긴장완화-스트레스가 해소될 뿐만 아니라 누적된 피로를 풀수 있어 심신을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준다.

◆발마사지 하기 전 준비해야할 것!
아침저녁 샤워 후 양쪽 발을 5분씩 마사지하면 건조하고 각질이 많은 발이 촉촉해지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탄력을 준다. 먼저 따뜻한 물에 발을 씻어 근육을 풀어준다. 일반 비누보다는 아로마 같은 발 샴푸를 이용하면 살균, 소독까지 할 수 있어 좋다. 발을 완전히 말린 후 굳은 살을 제거한다. 얇은 각질은 버퍼로, 두꺼운 살은 굳은살 전용 면도기를 사용한다. 발이 젖은 상태에서 굳은 살을 제거하면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 다음 마사지를 시작한다. 발마사지를 할 때 오일을 바르면 손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 후 실시한다.

◆발마사지 하는 방법!
1. 발뒤꿈치-
손바닥으로 발뒤꿈치를 감싸안고 밀가루 반죽을 하듯이 마사지한다. 두텁게 갈라진 발뒤꿈치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어준다.
2. 발바닥 쓸어 올리기-손바닥으로 발뒤꿈치에서 발가락까지 발바닥 전체를 쓸어올린다. 건조한 발바닥 피부가 촉촉해진다.
3. 발가락 쓸기-발가락 위쪽을 엄지로 각각 쓸어준다. 혈액순환을 도와 발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4. 발가락 젖히기-손으로 발가락을 감싸 바깥쪽으로 젖히고 발바닥 안쪽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반대편 엄지로 꾹꾹 누른다.
5. 발목 마사지-양손으로 발목 주변을 감싸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준다. 자주 마사지하면 발목이 가늘어지고 예뻐진다.
6. 엄지발가락 옆 누르기-엄지발가락 옆을 양쪽 엄지로 누르면서 발끝 방향으로 밀어올린다.
7. 발가락 당기기- 발가락 하나하나를 엄지와 검지로 잡아당긴다.
8. 엄지발가락 마사지- 엄지발가락을 뒤로 젖히고 가운데를 눌러준다.
9. 발목선 누르기-발목선을 양쪽 검지로 돌아가면서 꾹꾹 눌러준다.
10. 튀어나온 곳 누르기-손으로 발가락 전체를 젖힌 다음 발가락 경계선에서 3cm 정도 떨어진 튀어나온 부분을 누른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참고서적-내 발 사용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