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요즘 자동차에 설치 되어 있는 운전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기능(펌)

Tony the 명품 2022. 6. 19. 13:44

운전을 하다 보면 여러 위험에 노출돼,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전자들은 반드시 주변 시야를 확보해 올바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가끔 실수를 해, 사고 위험 가능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물론, 의도를 가지고 한 것은 아니지만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요즘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셀 수없이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지만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오토라이트, 충돌 방지 보조(전방, 후측방, 후방), 차로유지 보조가 있습니다.

이 기능들이 정말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각 기능에 대한 명칭은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오토라이트는 이름 그대로 어두울 때 전조등을 자동으로 켜주는 편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끄게 되면 어두울 땐 수동으로 전조등을 켜야 하는데, 문제는 일부 운전자들이 전조등 켜는 것을 깜박한 채로 야간 운전을 한다는 것입니다.

 

도심지는 야간에도 가로등 때문에 밝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계기판 역시 밝아, 전조등을 켠 것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론 실내만 밝은 상황이지만 주변까지 환하게 비춘다고 잘못 인지하는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퇴근길 도로 상황을 살펴보면 중간중간 전조등을 켜지 않은 차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차들의 문제는 잘 안 보인다는 것입니다. 주변이 밝아 전조등을 켜지 않은 '스텔스'차 역시 잘 보일 것으로 생각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론 주변 운전자들이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려, 교통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습니다.

제조사마다 설정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티어링 휠 왼쪽 레버를 돌려 'AUTO'에 두어 오토라이트를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변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고 꺼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어두울 때마다 전조등을 켜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오토라이트는 거의 모든 차에 적용되는 기능으로, 이 기능만 잘 활용해도 교통사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한편 전방 또는 후방 시야 확보를 제대로 하지 않아,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전방 사고의 경우 전방 주시 태만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후방 사고는 후방 시야 사각지대나 후방 시야 확보 미흡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또한 후측방 추돌 사고의 경우 차로 변경 중 옆 차로로 주행하는 차를 미처 보지 못해,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 경우, 요즘 차에 적용된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의 기능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보조'와 '경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보조의 경우 브레이크 제어력을 더욱 향상시켜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경고는 경고음으로 위험한 상황을 알립니다.

이런 기능들은 사고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미국 IIHS 조사자료에 따르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적용 차량은 그렇지 않은 차보다 사고 확률이 무려 4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적용된 차량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지만, 최신 차량들의 경우 대부분 기본 적용된 경우가 많아, 따로 꺼두지 않는 한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보운전일 경우 가장 많이 보이는 주행 패턴이 하나 있습니다. 분명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똑바로 주행하지 못하고 왔다 갔다 하는 경우입니다. 시선을 바로 앞에 두고 달리다 보니 나도 모르게 불안한 주행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긴장을 많이 한 나머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인지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럴 땐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란, 차로 가운데를 똑바로 주행하도록 돕는 첨단 주행 기능입니다.

제조사마다 기능 사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스티어링 휠 버튼 부나 근처에 작동 버튼이 존재하며, 이 기능을 켜면 차로 가운데 가상의 선을 따라가듯 올곧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내용은 초보운전자와 장롱면허 소지자를 위한 것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동차에는 수없이 많은 기능이 탑재되다 보니, 모르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해 보다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