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게 하는 글들의 향연

'쫄딱' 망했다 일어선 김영식 회장(펌)

Tony the 명품 2008. 7. 10. 20:29

   
[북데일리] IMF 시절, 말 그대로 ‘쫄딱’ 망했다가 다시 일어선 남자가 있다. 건강식품 회사 천호식품의 김영식 회장이 그 주인공이다.

 

당시 김 회장의 상황은 참담했다. 갚아야 할 빚만 20억. 밥 한 끼 먹을 돈이 없어 소주 한 병과 소시지로 식사를 대신하기 일쑤였다. 허름한 여관방으로 쫓겨 와 살며 눈물을 쏟은 날도 많았다. 한 때는 자살도 꿈꿨다.

 그러나 지금은 멋지게 재기에 성공했다. 직원 200여 명을 거느리며 이름만 대면 알만한 건강식품 150여 종을 만들고 있다. 택시 탈 돈도 없었지만, 이제는 벤츠를 굴리고 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던 걸까. 신간 <10미터만 더 뛰어봐>(중앙북스. 2008)에서 그 비결을 엿본다.

 

갑자기 닥쳐온 시련

김 회장이 천호식품을 세운 건 1984년. 시작은 좋았다. 회사는 쑥쑥 성장했다. 부산에서 현금 보유 기준 100등 안에 들 정도로 잘 나갔다.

자신만만했던 그는 사업을 확장했다. 본업인 건강식품 제조 말고 다른 영역에까지 손을 댔다. 서바이벌 게임, 찜질방 체인, 황토방 체인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 했다. (Tony 결심;사업 잘 된다고 너무 사업 확장 말자!!!!)

  1997년 IMF사태가 터졌다. 김 회장 역시 그 거센 물결을 피할 수 없었다. 거래처와의 계약이 끊기고, 사업 가맹자들이 망하며 계약 해지를 알려왔다. 하청 업체들에게 발행해 준 어음 만기가 무더기로 돌아왔다. 사면초가의 상황이었다.

다행히 사무실 보증금을 빼고, 아버지에게 돈을 빌려 급한 어음은 막을 수 있었다. 큰 불을 끈 김회장은 반격을 시작했다.

 

 

미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김 회장은 공장에 쌓인 재고를 팔기로 했다. 가장 많이 남아 있고 품질에도 자신 있었던 ‘강화사자발쑥진액’이 눈에 들어왔다. 그때부터 그는 쑥에 미치기로 작심했다. (Tony 결심: 자신 있는 일에 미치자!!!)

먼저 쓸 수 있는 모든 곳에 ‘쑥을 팔자’는 슬로건을 붙였다. 전당포에 반지를 맡기고 빌린 돈으로 광고 전단도 만들었다. 그는 이를 들고 직접 강남역 지하도 입구로 가서 돌렸다.

이후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건 쑥 이야기를 꺼내고 광고지를 건넸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았다. 비행기 안이라고 예외를 두지 않았다. 승무원이 제지하면 “이 전단 안 뿌리면 나 죽어요. 이 비행기 못 탑니다. 쑥이 얼마나 좋습니까? 다음에 돈 벌어서 내가 한 박스 선물할께요”라며 설득했다. 심지어는 노래도 만들어 부르고 다녔다.  (Tony 결심: 성공하려면.... 체면.... 버리자!!!!)

“쑥 쑥 쑥자로 끝나는 말은 이쑥 저쑥 들쑥 날쑥...”

이렇게 뛰어다닌지 한 달만에 1,100만원 매출을 올렸다. 이는 가격파괴 효과 덕도 컸다. 그는 한 박스에 18만원짜리를 5만원에 낮춰 팔았다.

이후 1900만 원, 3500만 원, 9800만 원, 1억 5000만 원 등 매출은 매달 급신장했다. 1년 반이 지나자 한 달 매출이 9억 6000만 원까지 올라갔다. 이런 식으로 김 회장은 1년 11개월 만에 빚을 청산했다. 5년 후에는 강남 역삼동에 사옥을 짓는 쾌거를 만끽했다. 문자 그대로 열정이 빚어낸 기적이었다.

 

 

어떤 고난도 정신까지 뺏어가지 못한다

김 회장은 늘 정신력을 강조한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강한 정신만 있다면 이겨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정신은 시련 속에서 담금질해 강철로 다시 태어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또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왕정치배리본즈, 장종훈 등의 홈런왕이 삼진 역시 많았다는 예를 들며 “홈런을 많이 때리려면 삼진 아웃을 각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동시에 “삼진 아웃이 두려워 방망이를 휘두리지 않으면 홈런을 칠 수 없다”며 “지금 방망이를 휘두를 것”을 주문한다. 생각이 있다면 당장 행동에 옮기라는 뜻이다.

현재 김 회장의 목표는 우리나라 최고 복지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그 꿈을 위해 김 회장은 오늘도 뛴다.

(사진제공=중앙북스)
[김대욱 기자

 

주저 앉지만 않는다면 다시 기회는 올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