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Cooking

무반죽 단팥빵 만들기, 백앙금빵 만들기(Scrap)

Tony the 명품 2016. 6. 18. 09:40

무반죽 단팥빵 만들기, 백앙금빵 만들기

 졍이사랑님의 무반죽 단팥빵 만들기, 백앙금빵 만들기 입니다. ^^

http://cafe.daum.net/happyCookingIndex/7yF7/1757


(전 과정을 보시려면 맛있는 빵 사진을 눌러 보세요~^^)


 

요즘 날이 더워서 빵 만들기 딱 좋은데..

왜 이리 귀찮은지 모르겠어요 ㅎㅎ

제빵기 돌리면 제빵기도 닦아야 하고,,

그래서 어젯밤에 무반죽 빵을 만들자 하고 대충 반죽을 섞어서 냉장고에 넣었다가

오늘 퇴근하고 와서 만들었는데

색도 잘 안나고 모양은 빠졌지만,,

맛은 있더라구요 ㅎㅎㅎ

좋은엄니님 무반죽 레시피인데 물과 오일의 양도 좀 줄였어요.

 

%ED%8F%AC%ED%81%AC%EC%8A%A4%ED%91%BC 필요한 재료 %ED%8F%AC%ED%81%AC%EC%8A%A4%ED%91%BC

 

 

중력분 300그램 // 물 170그램 // 천일염 1/2작은술 // 유기농설탕 20그램 //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 1작은술(3그램)~1/2작은술(저온발효시) // 카놀라유 30그램 (원하는 오일로 넣으면 됨) // 시판백앙금 400그램


- 저온발효시 1/2작은술 넣으니 발효가 좀 더 오래걸려요.

- 일반 발효할땐 이스트를 5그램으로 늘려주세요~~~


 


 

물에 소금, 설탕을 넣고 잘 녹여주세요.

이때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차가운물이면 렌지에 살짝 데워 찬기를 없애주시구요.

겨울엔 살짝 더 따뜻하면 좋구요.

요즘은 더운날이라 전 실온에 꺼내둔 생수를 사용했어요.

오일도 넣어주세요~~

전 카놀라유 사용했는데 올리브유, 포도씨유, 상관없어요~

 

 

이스트도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이때 물이 너무 뜨거우면 이스트가 죽으니깐

뜨거운물은 사용하심 안되구요~~

 

 

밀가루 넣어주시구요~~~

 

 

주걱으로 대충 섞어서 한덩어리로 만들어주세요.

이때 손으로 뭉쳐도 되긴 하는데..

반죽이 질어서 손에 좀 달라붙더라구요..

알뜰 주걱으로 사진처럼 대충 치대면서 한덩어리로 만들어주시면 되요.

이상태로 2배정도로 부풀도록 1차 발효 해주시면 되는데요.

전 다음날 사용하려고 뚜껑으로 덮고 냉장고 아랫칸에 넣어줬어요~~

 

 

어젯밤 오후 9시반에 넣었다가

오늘 오후 5시반에 꺼내봤는데요.

어제 따뜻한물을 사용하지않아서 그런가..

예전보다 많이 부풀지 않았더라구요.

(1차 발효된 전체사진을 못 찍은 ;; )

그래서 발효 실패인가 하고 윗부분을 살짝 뜯어보니 거미줄이 쫙쫙~ ㅎㅎㅎ

다행히 발효가 되었어요 ㅎㅎ

 

 

반죽이 많이 차가워요~~

약 50그램씩 10등분으로 분할해서 둥글리기 한 후

20-30분간 중간발효 해줬어요.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반죽이라 중간발효를 오래해줬구요.

차가운 반죽이 아니면 10~15분만 해줘도 되요~

반죽이 좀 질은데 덧가루 안묻히고 대충 했더니 모양이 저래요 ;;

 

 

 

중간발효 하는동안 백앙금은 40그램씩 분할해서 동그랗게 만들어 주세요~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은 찬기가 빠지면서 엄청 질어져요~~

처음 냉장고에서 꺼낸 반죽은 단단한데

이젠 엄청 말랑말랑 해졌구요..

성형할땐 꼭 강력분으로 덧가루 사용해주세요~~

 

 

 

중간발효 끝난 반죽은 가스를 빼고 앞뒤로 덧가루를 살짝씩 묻혀주고요.

백앙금을 넣고 반죽으로 감싸주세요~~

이때 헤라로 앙금을 눌러주면서 싸주면 골고루 잘 싸져요..

포앙하는 방법은 혼자라서 사진을 못찍은 ;;

 

 

앙금이 삐져 나오지 않게 꼭꼭 봉해줍니다.

 

 

손으로 살포시 골고루 눌러 납작하게 해주고요.

가위로 모양을 만들어줘도 되고..

전 가운데 계량스푼으로 꾹 눌러줬어요.

테이블스푼에 덧가루 묻혀서 저래 꾹 눌러줬어요.

예전엔 빵집에선 전구로 눌러줬다네요~ ㅎㅎ

 


 

가운데 칼집도 좀 내주구요..

 

 

30분 정도 2차 발효하고

우유나 계란물을 골고루 발라주세요.

계란불 발라주면 더 반들반들 이쁜데

남은 계란물 처치곤란이라 걍 우유 발라줬네요 ㅎㅎ

 

 

삼성오븐기준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줬어요.

일반 베이킹오븐은 180도로 구워주면 되요.

제 오븐은 온도가 낮아서 항상 높여서 구워요~

 

 

원래 단팥빵 같은 단과자 빵엔 설탕이 많이 들어가서

색이 더 노릇하게 잘 나는데요.

반죽에 설탕이 적게 들어가서 색이 잘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모양은 빠진~~ ㅎㅎ

 


 

저온발효를 해서 반죽 표면에 수분이 많아서 저런 모습이 생긴다고

지니킴님 블로그서 본 것 같아요~ ^^

냉장고에서 냉장발효하면 빵 표면이 거의 저렇더라구요~

 

 

정말 못생긴 단팥빵~ ㅎㅎㅎ

 

 

두번째 구운건 오븐이 열받아서

조금 더 노릇하게 구워졌어요 ㅋㅋ

 

 

못난이 단팥빵들~

 

 


 


 

백앙금이라 앙금이 잘 보이진 않지만

골고루 가득 들어있어욤~ ^^

근데 엄청 달아요~~ 켁~~~

대신 빵이 안달아서 잘 어울리더라구요.


반죽하기 귀찮으신분들은 무반죽 빵 한번 만들어보세요~~

인터넷서 보니깐 무반죽 빵은 글루텐이 많이 없어서

소화가 더 잘되고, 오히려 더 좋다고 하더라구요~~

요 반죽으로 시나몬롤 만들어도 되구요..

피자도 되고~~

암거나 다 만들어도 되요~~ ^^

 

맛나게 만들어 드세요~~~





[카페 10주년 이벤트]여름을 이겨내는 요리 & 불없이 만드는 요리


http://cafe.daum.net/happyCookingIndex/7y9I/16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