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king & Cooking

[스크랩] 찹쌀롤쿠키

Tony the 명품 2006. 4. 24. 07:44

 

 

 

 

날이 좋다는 주말인데..오늘은 약한 황사기운도 있고..비도 살짝 내린다니..

역시나 봄(?) 답게 변덕스럽네요. ㅎㅎ

제가 3월생이잖아요. 덕분에 언제나 이 변덕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어제도 실은 찹쌀가루 가지고 전자렌지로 후딱 찹쌀떡 만들어서 콩고물에 굴려 쫄깃한 인절미를 해먹으러 했으나 ㅡㅡㅋ

갑자기 그 뜨거운 것을 손으로 성형시킬 생각을 하니 약간 아찔해지면서..

요즘 20대 처녀 손 답지 않게 약간 투박해지는 제 손가락들에게 미안함 마음을 가지고~~

 

뭘 할까 고민하다가 예전에 레이니님이 예쁜 삼색롤쿠키 만든것을 보고..

전 좀 다르게 찹쌀가루로 만들어 보았어요.

 

푸하핫...쌀가루가 아닌 찹쌀가루 입니다 ㅡㅡㅋ

원래 요것은 찹쌀케이크나 머핀등에는 어울리나..살짝쿵 쿠키류의 질감에는 약간 별로인듯 하고

하지만 엄마는 질감과 맛이 좋다는거 보니 어른들 입맛인가 봅니다~ㅎㅎ

 

-오늘의 레서피, 오븐팬 1판 분량-

버터 60g, 계란1개, 설탕 4스푼(60g), 찹쌀가루 두컵(200g, 종이컵에 분량 표시해놓았어요)

코코아가루, 커피액기스(물1스푼+커피반스푼+설탕1스푼)

 

-미리 준비하기-

1. 버터 30분정도 실온에 놓아두어 몰랑하게 하기

2. 약 190-200℃ 온도에서 예열 15분 이상, 굽는 시간 : 약 10분-13분

 

 

 

만드는 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민망하네요^^;;;

 

원래는 올리브유나 포도씨유를 써줄라고 했는데..하필이면 둘다 없는거 있죠. ㅡ_ㅡ;;

옥수수유 보다는 버터가 차라리 낫겠다 싶어서 버터 사용해줬어욤~

 

실온에서 30분이상 놓아두어 몰랑해진 버터를 거품기로 한번 휘저어서 마요네즈 상태로 만들어 준 뒤에 설탕 4스푼 넣고서 버터와 설탕이 잘 어울러지도록~거품기로 잘 섞어주세요.

설탕의 서걱거리는 소리가 어느정도 사라지면 싱싱한 계란 하나 톡톡 깨트려 넣어주고~

 

열심히 거품기로 후다다닥~~~

 

버터랑 설탕만 잘 섞여있다면 절대 분리현상 안일어나니까 염려 붙들어 매세욤^^

 

 

역시 교육은 중요합니다 ㅡㅡㅋ

 

제가 언제나 옆에서 요리하는 것을 보여주니 이제는 자연스럽게 거품기를 저을 줄 압니다.

 

실제로 동건군은 밀가루 체치는 것도 잘합니다.

 

반죽도 잘합니다.

 

요즘에는 심히 고민중입니다.

 

취미를 공부로 바꿀까 하고여 ㅋㅋㅋ

그럼 동건군도 공부하는 것을 따라하지 않을까요 =ㅁ=

 

쿨럭..암튼 동건군 덕분에 계란 섞는게 수월했다는 ^^;;;;;

 

 

 

 

이제 찹쌀가루 2컵(200g)를 넣고서 알뜰주걱등으로 잘 뭉쳐주시면 되세요.

찹쌀가루 100g은 사진상에 보이듯이 종이컵으로 저정도 양이면 되세요^^

 

찹쌀가루로라도 쌀가루와 틀리게 쫄깃한 맛때문에 살짝 걱정이 되어서 오래 치대지 않고

오래 섞지 않고

밀가루와 동일하게 재빠르게 대충 뭉치듯이 섞어주고 나서

 

3등분 해줬어요.

왜 3등분 해줬냐구요?

 

ㅎㅎ 그래도 3색 롤쿠키인데~색을 줘야지 않겠어요^^

 

 

 

하나는 그냥 오리지널로~

하나는 커피액기스 섞어서 누리끼리한 황토색으로~

하나는 코코아가루를 섞어서 초콜릿 색으로 ㅎㅎ

 

요렇게 3색을 내줍니다.

 

여기서 잠깐!!!

 

밀가루도 냄새나지만..찹쌀가루로 만만치 않게 그 향이 독특한것 같아요.

전 비록 안넣었지만 여기에 럼주 한스푼정도 넣어도 좋을것 같아요.

원래 럼주 넣으면 그 향이 좋아지거든요.

 

아니면 커피액기스 대신에 커피술 같은거 넣어도 좋을것 같네요 ㅎㅎ

전 집에 구비해놓은 요리용 술은 포도주, 화이트와인, 캡틴큐뿐이라서..

나중에 더 구비 해놓아야겠습니다.

 

다만 ㅡ_ㅡ;; 울 어무이가 제가 사놓은 양주를 또 마시라고 산줄 알고~

친구분들과 나누어 드시지만 않는다면 언제든 요리에 쓸 수는 있겠죠. 쿠핫~

 

 

 

 

 

반죽의 색을 다 내셨다면 얇은 위생봉투 하나 깔아서 밀대로 어느정도 크기가 맞겠금 잘 밀어주세요. 이때 반죽을 살짝 얇게 밀어주시는게 좋아요^^

 

왜 위생봉투를 깔고 밀었냐면 이렇게 해주면 따로 덧밀가루를 안뿌려도 잘 떼어지고 반죽 3개를 합칠때 봉투를 뒤집어서 합체해주면 편하더라구요 ㅎㅎ

(요즘에는 잔머리만 늘어갑니다^^;; 그래서 잔머리가 이렇게 빠졌나 ㅡㅡ?)

 

반죽 3개를 다 합쳤다면 맨 밑바닥에 깔려있는 반죽의 위생봉투를 김밥싸주듯이 조금씩 빼내면서 말아주시면 되세요.

 

요렇게 하면 정말 쉽게 잘 말려요^^

 

그 상태로 위생봉투로 김밥말듯 반죽을 다 마신 후에는 냉동실에서 약 30-1시간정도 휴지시켜주시면 되세요^^

 

 

 

냉동실에서 어느정도 굳혀진 반죽을 약 1-2mm정도 두께로 잘라주신뒤에 오븐팬에 가지런히 놓아주세요.

 

이때 저는 반죽의 맛을 보아하니 약간 덜 단것 같아서 자른 쿠키의 반 정도는 다시 설탕을 묻혀서 오븐팬에 놓았어요

(저 원래 반죽 해놓고 항상 간을 봐요 ㅡㅡㅋ 그래야 좀더 제 입맛에 맞는 맛이 나오더라구요 ㅎ

반죽 먹는다고 죽지는 않으니~언제나 밀가루, 쌀 반죽등 다 제 입속으로 들어갑니다^^;;)

 

반죽이 냉동실에서 너무 얼어서 잘 썰어지지 않는다면 칼을 따뜻하게만 달궈준뒤에 자르면 깔끔하게 잘 잘라져요.

그리고 너무 똑바르게 자르려고 해도 부서지는 경향이 있으니 약간 비스듬히 잘라주시면 되세요

^^

 

오븐팬에 자른 쿠키반죽들을 다 놓았다면 오븐팬 하나를 더 겹친 다음에..

(밑바닥이 타는 것을 방지)

미리 190-200℃에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0-15분정도 구워주시면 되세요.

 

촉촉한 쿠키보다는 바싹한 맛의 쿠키를 원해서 고온에서 재빠르게 얇게 잘라서 구워주었어요^^

 

 

 

 

 

쿠키류는 다 구워진뒤에 식힘망이나 오븐철망에서 잘 식혀준뒤에 밀봉해서 보관하는게 중요해요

그래야 바싹한 쿠키는 바싹함이~

촉촉한 쿠키는 촉촉함이 그대로 살아있거든요 ㅎㅎ

 

어제 새벽 1시쯤에 구워놓고 오늘 아침에 먹어봤어요.

 

음...전 살짝 찹쌀가루란 그 선입견 때문인지 쫀뜩할거란 예상과는 다르게 밀가루와 별반 차이 없이 바싹한 맛이 있어요. 하지만 찹쌀가루 특유의 향때문인지 제 입맛에는 별로 입니다^^;;

 

하지만 엄마는 담백하고 고소하다고 좋아하시네요.

역시 찹쌀가루는 어른입맛인가요 ㅠ0ㅠ

 

설탕 묻힌것은 의외로 많이 달지않고 맛있어서 제가 거의 먹었어요 ㅋㅋ

 

동건군은 돌돌 말린 그 모양에만 관심이 있어서..별로 안먹고 ㅋㅋ

엄마랑 저만 찹쌀 롤쿠키랑 음료랑 같이 배채웠네요 푸하핫~~~

 

얘는 박력분, 쌀가루로 해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후라이팬에 하실 분들은 뚜껑 있는 쿠키팬에서 요리조리 돌려가면서 구워도 되긴 한데..

그 맛이 오븐에서 하는 것보단 현저히 떨어져요^^;;

 

전 솔직히 요 찹쌀은 쿠키류보다는 전에 먹었던 찹쌀케이크가 더 맛난거 같아요 ㅋㅋ

 

그럼 다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불펌은 싫어요^^*

 

 

 

 

 

 

<냐핫~울 남친이 혼자힘으로 만들어준 마뇨 배너랍니다. 요거 하느라 힘 쭈욱 뺀 남친에게 박수를~근데 자기얌~~~요거 나중에 또 수정 부탁해 =ㅁ= 아웅~>

출처 : 취미/생활
글쓴이 : 뽀로롱꼬마마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