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재테크,노후준비

[스크랩] 전세금 날릴 걱정에 가입하려던 `깡통주택 보험`, 알고보니…

Tony the 명품 2015. 9. 6. 10:12


,·´″"`°³оNPL부실채권투자성공사례강의 경매비법/후순위대출대부업취하자금 о³°`"″´·, 
실채권강의 강좌  NPL투자비법 저당권매입 엔피엘 매입 특수 틈새 안전한 재테크 부동산 대법원 경매 무료특강 저당권거래 경매 npl부실채권투자교육 한국 강남부동산아카데미학원 부동산경매 유치권 법정지상권 건물만입찰 대지권미등기 위법 불법 건축물 블루오션 투자종목 NPL부실채권 전문가 정재홍교수 전문가칼럼 펀드 여신대부거래약정서 근저당권설정  채권양도양수계약서 등기필증 선후순위 대출 대부업 취하자금 실전투자 성공 체험 사례 마케팅 고수익성 경매비법 카페 금융업 경락잔금대출 예상낙찰가 등기부등본 수익형 아파트 경
매보다 npl이란 이 좋다 오피스텔 건물 토지경매투자 농지 귀농 중개 담보 질권 대출 신기법 바이러스 랭킹업 대위변제 상가투자 AMC 유입 낙찰 유동화 신탁형 저당권 대행 상담 수강소감 동영상 사후관리 최우선 소액 변제 배당 채권최고액 클럽 모임 스터디 소액 차입 단기 신종 틈새 공동투자 위험리스크 함정분석 연구 공부 3천만원3억만들기 야생화 유암코 저축은행 캐피탈 물건 질권대출 정보 안전성 개인회생 파산 매일경제 강의실 대실 대관N

 

 

전세금 날릴 걱정에 가입하려던 '깡통주택 보험', 알고보니…



전셋값이 치솟는 요즘 경기 파주시에 사는 이모(32)씨는 전셋집을 계약했다가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매매가가 2억4000만원인데, 전세금이 2억1000만원에 달하는 집이었다.

주변에서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깡통주택'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이씨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믿었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내놓은 일종의 보험 상품인데, 집주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는 상황이 돼도 공사가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대신 돌려주는 것이다. 전세금이 집값의 90% 미만이면 가입할 수 있고, 절차도 복잡하지 않았다.

세종시 부동산업소들이 전세 물량 등을 알리기 위해 내건 표지판.

이 보험은 '통지형 상품'으로 세입자가 보험에 가입했다는 내용증명을 집주인에게 보내고 집주인이 이를 수령하면 절차가 마무리 된다. 그런데 집주인이 내용증명 수령을 거부하면서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없게 됐다. 이씨가 “깡통주택 걱정없이 전세금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이라더니 보험 가입도 못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항의했지만 상황은 바뀌지 않았다.

공사 측은 "어찌됐든 집주인이 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가입 절차가 마무리 되는데, 내용증명을 수령을 거부하거나 집주인이 보험 가입을 거절할 경우 세입자가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이씨는 "보험료 전액을 세입자에게 받으면서 집주인에게 보험 가입 허락까지 받아야 한다는 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했지만, 공사 측은 "건물주 재산권과도 연관된 문제여서 주인 동의 없이는 보험을 들 수 없다"고 했다.

이씨는 "건물과는 관계 없는 내 전세금에 대한 보험을 드는데 집주인 눈치를 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거듭 항의했다. 하지만 공사 측은 “규정이 그렇게 돼 있어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했다고 한다.

경기 고양시에 사는 한모(43)씨도 이 보험에 가입한 뒤 전세 계약을 하려다 막판에 포기했다. 한씨는 "전세 계약 직전 집주인에게 보험에 들테니 동의 좀 해달라고 했는데, 그러려면 다른 집을 알아보라며 계약을 거부했다"고 했다. 한씨는 “정부가 깡통주택 걱정 안 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했지만 사실은 집주인 동의라는 벽에 막혀 가입도 하기 어려운 상품”이라고 했다.

[이병희 기자 leo@chosun.com]


출처 : NPL부실채권투자성공사례강의경매비법/후순위대출대부업취하자금
글쓴이 : 운영자 K 원글보기
메모 : '깡통주택 보험'의 한계